스타트업이란, 모든 창업 시작 기업
애플, 구글, 페이스북과 같은 회사의 공통점이 무엇일까. 바로 스타트업 기업들이 바라보는 선망의 대상이라고 할 수 있다
스타트업 기업들은 어떤 기업이기에 이런 굴지의 대기업들을 꿈에 그리고 있는 것일까
스타트업 이란 무엇인지 어떤 특징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스타트업 이란 최종 목표를 향해
스타트업을 떠올리면 보통 창업, 중소기업, 벤처기업을 떠올리게 된다. 하지만 스타트업은 이들과는 다른 특징이 있다고 한다.
스타트업 이란
스타트업을 지칭하는 의미는 부르는 사람마다 다르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한 가지로 특정 짓기 어렵지만, 대표적으로 거론되는 정의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스타트업은 미국 실리콘밸리서 나온 말로, 혁신적인 기술과 아이디어를 보유하고 있지만 자금력이 부족한 창업기업
- 고성장 가능성을 갖춘 반면 고위험 부담도 안고 있는 신생 기업
- 대규모 자금 유입이나 정부의 인증이 없는 영세한 창업 초기 기업을 모두 지칭
- 넓은 의미로 창업 초기 모든 기업을 의미하며, 그만큼 역사가 짧은 회사
스타트업 벤처기업과는 달라
우리가 흔히 부르는 벤처기업과 비교를 하자면 벤처기업은 벤처기업협회로부터 인정받은 회사로 자금 유입이 되어있는 기업들이고, 스타트업은 이런 모든 것을 통틀어 창업을 시작한 초기 기업들을 지칭하는 것이 되겠다.
스타트업은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기술력과 고성장의 가능성을 가지고 시장에 뛰어든 소규모 창업 기업을 뜻한다고 볼 수 있겠다.
스타트업 시장 진입 타이밍 중요
스타트업으로 시작을 하고자 하는 창업가에 있어서 주요한 것은 시장에 진입하는 타이밍이라고 한다. 과거도 아니고 미래도 아니고 왜 현재에 이 시장에 뛰어들어야 하는지에 대한 합리적인 답을 도출해 낼 수 있어야 성공할 수 있다고 한다.
이는 그만큼 자신들의 가지고 있는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시장에서 어떤 자리를 선점할지에 대한 분석이 철저하게 끝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스타트업 최종 목표
스타트업으로 시작한 이런 기업들은 차별화된 전략을 갖고 시장에 뛰어들게 되는데 그들의 최종 목적은 상장이 되거나, 더 큰 기업에 인수되거나 둘 중 하나일 것이다.
우리가 흔히 아는 페이스북 또한 스타트업으로 시작한 기업으로, 현재는 세계 자산 서열 최상위권에서 움직이지 않고 있는 기업으로 성장해있지 않는가.
스타트업이란 무엇인지 알아봤습니다. 창업을 준비 중에 계신 분들이라면 철저한 분석이 필요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