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봇이란 사람과 대화가능한 로봇?
각종 메신저 어플 혹은 인터넷에서 질의응답 코너에 가면 자주 볼수 있는 것이 챗봇인데요. 가장 잘 알려진 인공지능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챗봇은 우리가 원하는 질문을 던지면 그에 맞는 대답을 내놓기 때문에, 궁금증을 가진 사람들이 해답을 찾는데 큰 도움을 주고 있는데요
정확히 챗봇이란 어떤것인지 아래를 주목해 주시기 바랍니다.
챗봇 이란 채팅형 로봇
챗봇이란 쉽게 말해, 대화를 하는 채팅형 로봇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챗봇은 채팅+로봇의 줄임말인 것인데요.
챗봇 이란 2가지 원리로 구성
챗봇은 프로그래밍 방식에 따라 두가지 경우로 구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하나는 짜여져 있는 대화메트릭스에 의해 사람이 해당 질문을 선택하면 그에 맞는 답을 내어주는 방식과, 또 다른 하나는 이것을 넘어 사람이 던지는 단어를 감지하고 쌓여진 대화데이터를 토대로 가장 정확한 대답을 내어놓는 방식인데요.
후자의 경우 인공지능에 의해 자동학습되며 데이터가 쌓일수록 더 정확한 대답을 줄 확률이 높아진다고 하죠.
챗봇 특징
챗봇은 회사와 고객에서 있어 많은 이점을 제공하는데요. 먼저 챗봇이 주는 이점을 살펴보면,
- 언제 어디서나 연중무휴 24시간 제약없는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이는 고객의 궁금증이나 문의사항을 그때그때 즉각 해소시켜 줄 수 있어 기다릴 필요가 없죠
- 대화데이터가 누적될 수록 더 정확한 해답을 내놓을 확률이 크며, 개인화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 쉬운인터페이스와 사용법으로 접근성이 용이하다. 또한 대부분의 메신저 내부에 위치한 서비스로 별도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
반면 컴퓨터가 인간의 언어를 100% 이해할 수 없다는 치명적인 단점도 가지고 있죠. 누군가가 사투리로 질문을 던진다면 컴퓨터는 알아들을 수 없을 것인데요.
이는 사람과 사람과의 대화에서도 사투리나 방언이 심하고 말 끝을 흐리거나 하면 알아들을 수 없듯이 사람의 자연어는 그 폭이 매우 넓기 때문에 컴퓨터가 이를 모두 반영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챗봇 서비스 예시
챗봇은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어플 속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데요. 챗봇 서비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예시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재난지원금을 비롯해 각종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도록 제공해주는 국민비서어플입니다.
아래 사진의 하단을 보시면 챗봇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재난지원금이라는 단어를 입력해보겠습니다.
국민비서구삐는 재난지원금이라는 단어에 위와 같은 답을 던져주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부분에 대한 답을 던져주는 것인데요. 이것이 바로 챗봇입니다. 사용방법은 위에서 한것처럼 매우 간단합니다.
챗봇 이란 무엇인지 살펴봤습니다. 미래에는 우리 삶에 더 가까이 와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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